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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출간 예정 도서 안내 - 19세기 음악(서양음악사)

모노폴리 0 5,867 2018.08.07 09:34

8월 출간 예정 도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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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_ 김용환(음악학자)

 
-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교수(2001.3-2017.8)
- 대전 예술의전당 관장(2007-2010)
-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1994-2001)
- 문화체육부 문화정책국 문화분야 전략연구팀 상임연구위원(1993)
- 독일 헤센국립음악아카이브 연구원(1991)

주요 저(역)서:
『모두를 위한 서양음악사 2』(개정신판, 2017)
『바그너 영원한 신화』(공역, 2014)
『서양음악사 18세기 음악』(공저, 2006)
『오케스트라』(공역, 2003),
『윤이상 연구』(편저, 2001),
『김성태 연구』(저서, 1998) 등

주요 논문:
“프로그램음악에 대한 논쟁의 재조명”
“바그너의 반유대주의 I: 원인과 배경”,
“바그너의 반유대주의 II: 바그너 음악극의 반유대적 요소”,
“바그너의 반유대주의 III: 바그너 음악극의 수용-바그너 사후 제3제국까지”
“브람스 피아노음악의 시적요소는 음악적 프로그램인가?”,
“에테아 호프만의 잊혀진 오페라 <운디네> 및 그의 음악미학 연구”
“슈만의 <d단조 바이올린협주곡>은 실패작인가?”
“슈만의 다비드동맹 탄생배경에 관한 연구”
“공공연주회의 탄생과 발전 및 프로그램개혁” 
“기악협주곡의 카덴차 연구 I: 1770-1810”
”기악협주곡의 카덴차 연구II: 1830-1950”
“서양음악사의 시대구분, 이대로 좋은가”
“협주곡을 통해본 슈만의 음악관”,
“브람스 음악관에 관한 소고”,
“슈만 교향곡 4번에 관한 재조명” 등


[목차]
서문

제1장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1. 시대상황
   2. 19세기 음악사의 시기 구분(음악사로서의 19세기)
   3. 시기적 특징
      3.1. 19세기는 “낭만주의”시기일까?
      3.2. 동시대인들의 음악에 대한 평가
      3.3. 음악개념-문화영역-양식.
      3.4. 장르
      3.5. 시민계급의 음악문화
   4. 19세기 음악의 다양한 경향
      4.1. 낭만주의(Romantik).
        4.1.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관계
        4.1.2. “낭만적”개념에 포함된 주요 사항
      4.2. 비더마이어(Biedermeier)
      4.3. 사실주의(Realismus)
      4.4. 역사주의(Historismus)
      4.5. 국민주의(Nationalismus)
  
제2장  기악음악  

                               
   1. 교향곡
      1.1. 19세기 전반기의 주요 작곡가
        1.1.1. 베토벤.
        1.1.2. 베토벤 동시대 작곡가
        1.1.3. 슈베르트
        1.1.4. 멘델스존
        1.1.5. 슈만
        1.1.6. 그 외   
        1.1.7. 베를리오즈: 드라마틱 교향곡의 탄생
      1.2. 19세기 후반기의 주요 작곡가
        1.2.1. 리스트: 교향시의 탄생
        1.2.2. 브람스
        1.2.3. 브루크너
        1.2.4. 차이콥스키
        1.2.5. 보로딘
        1.2.6. 드보르작
        1.2.7. 1870년 이후 프랑스에서의 교향곡
        1.2.8. 리스트 이후의 교향시
   2. 서곡·연극음악·모음곡 외
        2.1. 서곡
        2.2. 연극음악
        2.3. 모음곡
        2.4. 자유로운 형식의 관현악곡
   3. 기악협주곡
        3.1. 19세기 전반기의 주요 작곡가
          3.1.1. 베토벤
          3.1.2. 베토벤의 동시대 작곡가
          3.1.3. 쇼팽
          3.1.4. 멘델스존
          3.1.5. 슈만
        3.2. 19세기 후반기의 주요 작곡가
          3.2.1 리스트
          3.2.2. 브람스
          3.2.3. 그 외
   4. 피아노음악
        4.1. 주요 작곡가
          4.1.1. 베토벤
          4.1.2. 베토벤의 동시대 작곡가
          4.1.2.1. 베버
          4.1.2.2. 슈베르트
          4.1.3. 멘델스존
          4.1.4. 쇼팽
          4.1.5. 슈만
          4.1.6. 리스트
          4.1.7. 브람스
          4.1.8. 국민악파의 피아노음악

   5. 오르간 음악

   6. 실내악
      6.1. 19세기 전반기의 주요작곡가
        6.1.1. 베토벤
        6.1.2. 슈베르트
        6.1.3. 멘델스존
        6.1.4. 슈만
      6.2. 19세기 후반기의 주요 작곡가
        6.2.1. 브람스
        6.2.2. 동유럽의 실내악
        6.2.3. 프랑스의 실내악

제3장 오페라와 음악극     

                                       
   1. 이탈리아 오페라
     1.1. 일반적 사항
     1.2. 주요 작곡가
       1.2.1. 롯시니
       1.2.2. 도니젯티
       1.2.3. 벨리니
       1.2.4. 그 외
       1.2.5. 베르디
   2. 프랑스 오페라
     2.1. 일반적 사항
     2.2. 프랑스 오페라의 장르 및 주요 작곡가
       2.2.1. 스폰티니의 ‘영웅오페라’
       2.2.2. 오페라 코믹크(Opéra comique)
       2.2.3. 그랑 오페라(Grand Opéra)
         2.2.3.1. 쟈코모 마이어베어
         2.2.3.2. 알레비
         2.2.3.3. 베를리오즈
       2.2.4. 오페라 부프(Opéra bouffe) 혹은 오페레타(Operetta)
       2.2.5. 드라마 리릭크(Drame lyrique) 혹은 서정 오페라(Opéra lyrique)
   3. 독일의 낭만 오페라와 음악극
     3.1. 일반적 사항(19세기 전반기)
     3.2. 19세기 전반기의 주요 작곡가
       3.2.1. 칼 마리아 폰 베버
       3.2.2. 마르슈너
     3.3. 독일의 음악극(19세기 후반기): 라하르트 바그너
       3.3.1. 바그너의 유산

   4. 영국의 오페라

   5. 러시아의 오페라
     5.1. 글링카와 다르고미슈스키
     5.2. 러시아 5인조
     5.3. 차이콥스키

   6. 동구유럽의 오페라

제4장 리트와 합창음악               

                       
   1. 예술가곡
     1.1. 일반적 특징
       1.1.1. 민요에서 예술가곡으로
     1.2. 독일어권의 주요 작곡가
       1.2.1. 베토벤
       1.2.2. 슈베르트
       1.2.3. 멘델스존
       1.2.4. 슈만
       1.2.5. 브람스
       1.2.6. 리스트
       1.2.7. 바그너
       1.2.8. 볼프
     1.3. 독일어권 이외의 리트(국민악파의 리트)
       1.3.1. 프랑스
       1.3.2. 러시아
       1.3.3. 그 외
   2. 합창음악
     2.1. 파트송·칸타타·세속적 합창음악
     2.2. 교회음악
       2.2.1. 가톨릭 교회음악       2.2.2. 개신교 교회음악
     2.3. 오라토리오
       2.3.1. 종교적 오라토리오
       2.3.2. 세속적 오라토리오
       2.3.3. 프랑스의 오라토리오

제5장 한 시대의 종말과 새 시대의 도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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