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시창 청음(성공적인 셀프 스터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모노폴리 작성일16-12-09 13:50 조회3,251회 댓글0건

본문

제  목시창 청음(성공적인 셀프 스터디)
정  가15,000원
출판사모노폴리
지은이신혜승
페이지268페이지
발행일2012-09-03
ISBN 9788991952157

 

시창과 청음은 악보만을 보고도 음악의 느낌을 즉각적으로 그려내고 상상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음악을 청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연주자를 비롯한 모든 직종의 음악가들 - 음악학자, 음향 엔지니어, 스코어 리더 등 - 에게 악보의 시각적 청각적 이해 능력은 필수조건이다.
음악인은 하나의 작품이 연주되기 전에 어떻게 소리가 날 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또한 리듬과 음정, 음계, 화음, 선율의 인토네이션, 프레이징 등 음악의 미묘한 요소들을 통제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시창과 청음 텍스트는 음악의 제 요소를 통합할 수 있는 연습 방법과 스스로 학습하도록 돕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 CD는 없습니다. 모범 답안은 해답편에 있습니다. 모범 답안을 참고 하시고 음원은 자료실에서 내려받기하시기 바랍니다.별도로 다양한 청음 연습을 위해 마디 마디 중간 빈 부분을 임의로 채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청음 음원 내려받기 ---> 음악자료실
                   

 

저자소개

신혜승
서울대학교 작곡과와 동대학원 음악학과 이론전공 석사
협동과정 서양음악학 박사과정 수료
한국방송공사 음악 프로듀서, 서울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현재 여주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저서로는『서양음악의 이해』,『 Classics A to Z』,『 음악가과 음악』, 『새로운 스타일의 시창과 청음』등이 있다.

 

차례

서문 / 4
일러두기 / 6

[시창]
제1장 / 15
  A 음정 : 장2도(M2), 단2도(m2)
  B 음계 : C장조
  C 리듬 : 홑박자(simple meter) / 제1분할(2분할) 리듬
  D 선율

제2장 / 20
  A 음정 : 장3도(M3), 단3도(m3)
  B 음계 : a단조
  C 화음 : 장3화음, 단3화음
  D 리듬 : 홑박자(simple meter)의 재분할(4분할) 리듬
  E 선율

제3장 / 28
  A 음정 : 완전4도(P4), 완전8도(P8)
  B 음계 : G장음계, e단음계, 5음 음계
  C 화음 : 장3화음과 단3화음의 전위 화음
  D 리듬 : 겹박자(compound meter)
  E 선율

제4장 / 36
  A 음정 : 완전5도(P5)
  B 음계 : F장음계, d단음계, 블루스 음계
  C 화음 : 감3화음과 증3화음
  D 리듬 : 싱커페이션(Syncopation)
  E 선율

제5장 / 45
  A 음정 : 증2도(A5), 증4도(A4)/감5도(d5)
  B 음계 : D장음계, b단음계, 리디안(Lydian) 선법
  C 화음 : 감3화음과 증3화음의 전위
  D 리듬 : 겹박자의 재분할
  E 선율

제6장 / 54
  A 음정 : 단6도(m6)
  B 음계 : B 장음계, g단음계, 믹솔리디아(Mixoydian) 선법
  C 화음 : 속7화음(Dominant Seventh chord)
  D 리듬 : 3잇단음표와 2잇단음표
  E 선율

제7장 / 63
  A 음정 : 장6도(M6)
  B 음계 : A장음계, f 단음계, 도리아(Dorian) 선법
  C 화음 : 속7화음의 자리바꿈
  D 리듬 : 변박자
  E 선율

제8장 / 73
  A 음정 : 단7도(m7)
  B 음계 : E 장음계, c단음계, 프리지아(Phrygia) 선법
  C 화음 : 장7화음(Major Seventh Chord)
  D 리듬 : 약박과 점리듬
  E 선율

제9장 / 83
  A 음정 : 장7도(M7)
  B 음계 : E장음계, c 단음계, 로크리아(Locria) 선법
  C 화음 : 장7화음의 자리바꿈
  D 리듬 : 혼합박자
  E 선율

제10장 / 93
  A 음정 : 종합연습
  B 음계 : A 장음계, f단음계, 반음계(Chromatic Scale)
  C 화음 : 단7화음(Minor Seventh Chord)과 자리바꿈
  D 리듬 : 싱커페이션
  E 선율

제12장 / 113
  A 음정 : 종합연습
  B 음계 : D 장음계, b 단음계, 집시음계(Gypsy Scale)
  C 화음 : 반감7화음(Half-diminished Seventh Chord/-7 5)과 자리바꿈
  D 리듬 : 종합연습
  E 선율

[청음]
제1장 / 127
  A 음정 : 장2도, 단2도
  B 음렬
  C 리듬
  D 선율
  해답편 / 130

제2장 / 133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137

제3장 / 141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8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145

제4장 / 14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154

제9장 / 19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증2도, 증4도,
단6도, 장6도, 단7도, 장7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204

제7장 / 17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증2도, 증4도,
단6도, 장6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184

제8장 / 18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증2도, 증4도,
단6도, 장6도, 단7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194

제9장 / 19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증2도, 증4도, 단6도, 장6도, 단7도, 장7도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204

제10장 / 209
  A 음정 : 장2도, 단2도, 장3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증2도, 증4도, 단6도, 장6도, 단7도, 장7도, 복합음정들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215

제11장 / 221
  A 음정 : 모든 음정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227

제12장 / 233
  A 음정 : 모든 음정
  B 음렬
  C 화음
  D 리듬
  E 선율
  해답편 / 239

부록 / 247
참고 문헌 / 26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