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음악형식의 이론과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모노폴리 작성일24-02-19 12:01 조회441회 댓글0건

본문

 

3699361425_HlJuPIam_0ee6626568a01c502c57793354a287993a0729c2.png
 

 

음악형식의 이론과 분석

 

송무경, 안소영, 김예진, 김유미, 노재현, 송세라, 신동진, 정희원 지음 / 336/ 25,000/

국배판 210*275(mm) / 초판발행일 / 2024227/ ISBN 978-89-91952-83-6

 

분야: 음악 - 음악이론

 

 

책소개

이 책은 악곡 분석을 통해 음악형식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 음악 이론서이다. 음악형식을 크게 부분형식, 소나타형식, 론도형식, 협주곡형식의 네 개 범주로 나누었고 이들이 갖는 보편적 원리와 전형을 설명하였다. 이에 앞서 형식 결정의 요인과 형식을 구성하는 작은 단위 이를테면, 악구, 악절, 센텐스 등에 대한 학습을 선행하게 된다.

 

이 책의 장점과 구성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는 단원 시작에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무엇을 학습할지 그 목표를 분명히 하였으며, 단원 끝에 요약을 두어 학습자가 핵심 내용을 간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용어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여 주요한 용어와 개념을 정리하였다.

 

둘째, 단원 이해를 위한 적절한 악곡을 실습 문제로 제시하였으며, 각 사례에 대한 문항을 주어 이해를 도모함은 물론, 시험 형태에 익숙하여지고자 하는 학습자의 필요를 제고하였다. 또한, 각 문항에 대한 모범답안을 마련하여, 학습자가 즉시 자신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각 장에서 개별 형식에 관한 역사적인 근원과 맥락을 설명하였다. 이로써 근본적으로 공시적인 시각에 입각한 음악형식에 관한 탐구가 역사적 맥락을 고려할때 더욱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음을 간과하지 않았다.

 

 

저자 소개

송무경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미국 Univ. of Texas at Austin 음악이론 석사 및 박사

현재 연세대학교 작곡과 교수, 한국서양음악학회 회장

 

안소영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동대학원 음악이론 석사

미국 SUNY at Buffalo 음악이론 박사

현재 건국대학교 음악교육과 부교수,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부회장

 

김예진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동대학원 음악이론 석사

미국 Ohio State Univ. 음악이론 박사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국제학부 조교수,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교육위원장

 

김유미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동대학원 음악이론 석사

미국 Univ. of Wisconsin-Madison 음악이론 석사

미국 Temple Univ. 음악이론 박사

현재 연세대학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노재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작곡전공 학사 및 동대학원 석사

프랑스 Univ. Paris 8 음악학 석사 및 박사

현재 가천대학교, 명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세종대학교, 중앙대학교 강사

()한국작곡가협회, ()음악미학연구회, ACL-Korea 이사

 

송세라

한양대학교 피아노과 학사

동대학원 피아노 석사 및 서양음악이론 박사

현재 단국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세종대학교, 한양대학교 강사

 

신동진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동대학원 음악이론 석사

미국 Univ. of North Texas 음악이론 석사

미국 Univ. of Florida 음악학 박사

현재 연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한양대학교 강사

 

정희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전공 학사 및 동대학원 석사

미국 Univ. of Michigan at Ann Arbor 음악이론 박사

현재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대학교 강사

 

 

목차

서문

일러두기

 

I. 종지, 화성구문론, 연장

1. 종지

2. 화성구문론

3. 연장

실습문제 1

 

II. 악구, 악절, 센텐스

1. 악구

2. 악절

3. 센텐스

4. 이중악절

5. 그 밖의 악구와 악절 단위의 형식

1) 반복악구

2) 반복악절

3) 비전형적 악절

실습 문제 2

 

III. 부분형식

1. 1부분형식

2. 2부분형식

1) 단순2부분형식

2) 균형2부분형식

3) 순환2부분형식

3. 3부분형식

1) 단순3부분형식

2) 복합3부분형식

실습 문제 3

 

IV. 소나타형식

1. 제시부

1) 일반적 특징

2) 분석1: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제10>

3) 분석2: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제14>

2. 발전부

1) 일반적 특징

2) 분석 1: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제10>

3) 분석2: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제14>

3. 재현부

1) 일반적 특징

2) 분석1: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제10>

3) 분석2: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제14>

4. 코다

1) 일반적 특징

2) 분석1: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제10>

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